파병을 결정하면서 우리의 주된 논리는 "국익"이었습니다.
전후복구사업에 대한 참여 및 장기적인 이라크 복원사업에 우리정부와 기업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전망해 보는 글을 실어봅니다. (건설기술인 56호 게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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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전후 복구사업이 국내건설기업에 미치는 영향>>
이복남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라크 복구 사업의 규모
미․영 연합국과 이라크 전쟁이 발발하기 직전인 3월18일까지만 하더라도 전쟁이 국내외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들이 많았다. 그러나 예상했던 대로 미․영 연합국의 승리로 전쟁이 종점으로 가는 게 확실해짐에 따라 이제는 거의 모두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후 복구 사업의 규모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저널지(AWSJ)가 최근호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미국의 국제개발청(USAID)이 17억불의 단기성 전후 복구비 예산과 향후 3년 동안 총 600억불의 복구비가 소요될 것이라 전망이 있는가 하면 또 다른 전망도 있다. 이라크의 전후 복구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은 어림잡아 1,050억불이 되리라는 전망이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의견이다. 미과학진흥협회는 이라크의 전후 복구 사업의 규모는 세계 제2차대전 이후 전후 복구사업으로 추진된 마셜플랜의 당시 비용이 133억불(현재가로는 1,380억불)을 능가하리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
이러한 분석에도 불구하고 G7 재무장관그룹의 전망은 이라크의 대외 부채가 1,400억불에 이러고 있는 점은 석유시설 복구로 수입이 예상되는 연간 150억불로는 이자와 원금 상환에도 모자라는 것으로 전후 복구 시장은 요원하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전후 복구 사업으로 이라크에만 향후 10년 동안 500억불 이상은 넘을 것이라는 게 공통된 전망이다.
이라크라는 나라
전후 복구 사업 참여 가능 여부를 진단하는데는 이라크라는 나라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현재의 이라크는 국토면적이 한반도의 2배를 넘는 43.5만 ㎢의 넓이에 24백만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일인당 GNP는 약 1,200억불 정도이며 문맹율이 50%를 전후에 있다.
이라크는 스스로를 아랍의 맹주라고 자처하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과거 역사에서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상지이며 바벨론 제국 당시에는 이스라엘인을 노예로 삼았으며 시리아, 요르단, 쿠웨이트 등도 이라크의 영토였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라크는 1912년 영국의 침공을 받아 1932년 독립 시 쿠웨이트를 분리하는 시련을 겪었다. 이번 전쟁의 원인 중의 하나로 지목되는 사람 후세인은 사담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담’은 아랍어로 ‘맞서는 자’라는 뜻일 만큼 아랍권에 대한 독립심이 강한 사람이다. 후세인은 아랍권의 맹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1980년에서부터 1988년까지 이란과의 전쟁을 치뤘는 데 이때 아이러니칼하게도 미국은 이라크를 지원했다. 그러나 1990년 8월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함에 따라 미국과의 적대적 관계로 돌아섰다. 미국이 이라크를 지원했던 이유는 이란의 이슬람혁명이 다른 중동지역으로의 확산을 저지시키기 위한 전략적 차원이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이라크 시장이 가진 잠재력
이라크 시장이 가진 잠재력은 단지 석유뿐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우선 인류 문명의 4대 발상지의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관광자원과 석유를 매개로 한 전후방 연관사업이 만만하지 않다는 점에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세계인들의 관심은 단지 전후 복구사업에만 쏠려 있어 이라크라는 나라가 가진 시장의 잠재력은 그냥 지나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판단이다.
그러나 이라크 재정 수입의 85%가 석유 수출로부터 기인하고 있다는 것은 타 산업에서의 경제활동은 극히 미미하다고 보면 이해가 될만한다. 그럼에도 향후에는 석유를 이용하는 석유화학공업이 향후 이라크 정부에 의해 추진될 것이라는 예상하기에는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을 보는 이해 당사자들의 시각
전후 이라크 복구 사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이해 당사국의 입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느 것 하나 확정된 것은 없지만 국가별 대항보다는 권역별 대항으로 결론이 날 것이라는 판단이다.
● 미․영 연합국의 시각
미국을 중심으로 연합국의 시각은 전쟁 당사국인 연합국가 주도로 복구 사업이 이뤄져야 함을 당연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특히 미국은 ‘90년대 말 IT버블과 주가버블의 붕괴되어 새로운 경제성장엔진을 찾고 있으며 전쟁 복구와 관련된 군수 및 플랜트건설시장에 대한 기대가 한껏 부풀어 있다.
같은 연합국이면서도 영국은 이라크가 가진 석유 탐사권에 유독 큰 눈독을 들이고 있다. 이유는 지금까지 이라크는 프랑스․러시아․중국에 약 2조달러에 달하는 원유 탐사권을 줌에도 영국에는 눈길 한번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 유럽과 러시아의 시각
전후 복구 사업이나 향후 사업에서 미․영 연합국의 주도를 좌시 하지 않겠다는 시각이다. 이유는 자명하다. 복구사업에 참여를 하고 싶은데 반전국가로서 지목된 프랑스와 독일, 러시아는 찬밥신세가 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권역은 유엔이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펴고 있다.
● 아랍권의 시각
전쟁 당사국은 아니면서도 이라크가 아랍연맹에 속한 국가이기 때문에 아랍은 아랍인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랍권은 미․영 연합국 주도보다는 G8국가와 세계은행(WB), 국제통화기금(IMF)의 자금을 빌어 이라크 재건을 지원하는 방안을 걸프연안 6개국 협의체인 걸프협력회의(GCC)와 아랍연맹과 함께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중국과 일본의 시각
이번 전쟁 복구사업에서 가장 불리한 입장에 있는 국가는 아마도 중국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전쟁에 반대했으며 또한 원유 탐사권 자체를 보장받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임금이 낮다고는 하지만 연합국 주도하의 복구에는 참여하기 힘들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일본은 지금 어정쩡한 위치에 있는 것 같다. 일본은 건설산업만의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극히 낮기 때문에 경쟁에 의한 참여보다는 차관이나 대외협력기금을 매개로 연계사업에 기대를 하고 있다. 전쟁에 동참하지 않은 입장이라 비록 발빠르게 1억불을 전후 복구 사업에 지원하겠다는 발표를 하긴 했지만 확신을 못 가지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이 권역을 배경을 대항함에도 불구하고 단일 국가 일본으로서는 상대하기 힘든 위치에 있다고 스스로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 한국의 시각
한국은 언론과 정부가 앞장서서 이라크 복구 시장이 마치 제2중동 특수인 것 처럼 부풀리고 있다는 생각이다. 이에 비해 정작 건설업체들은 당장의 복구 시장에서는 한국업체들이 먹을 게 없다는 정 상반되는 의견을 내 놓고 있다.
정부와 언론은 시장의 크기에 무게를 두고 있는 반면 업체들은 자신의 역량을 저울질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적인 시장 진출보다는 미국, 영국 등의 선진업체들과의 제휴 혹은 하도급을 통해 진출하려는 전략을 펴고 있다.
시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시장이 내 것이 될 수 있느냐는 전혀 별개의 문제로 보고 있다. 이 점이 정부와 업계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보인다.
어떤 시장이 예상되나
그렇다면 도대체 이라크에 어떤 시장이 있는가 ? 우선 단기적으로 보면 제3자(그게 연합국이든 유엔이든 상관없음) 관리체제 하에서는 개발사업보다는 우선 파괴된 시설 복구에 전념하는 복구사업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전쟁에 파괴된 시설은 유정(油井) 복원, 관공서․학교 등 공공청사 복원, 교량이나 도로 파손 복원 등이 최대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항과 항만 복구 사업도 클 것으로 예상되며 전력공급체계 복구도 상당히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전쟁 후유증을 조기에 매듭지어려는 노력은 부상자 치료와 낮은 보건시설로 인해 전후 예상되는 전염병에 대한 대책 방안으로 병원건설이 가장 크게 부각될 것임이 틀림없다.
단기 복구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국제정치력과 복구시설 재건에 소요되는 공기단축이 핵심으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걸프전 당시 복구사업에서 미국의 벡텔이 쿠웨이트 유정복원사업을 석권한 배경에는 적어도 30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것을 단 9개월만에 마무리하는 저력이 있었기 때문으로 평가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장기적인 시장은 아무래도 이라크에 새 정부가 주도하는 시장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때의 시장 전개 양상은 복구 사업과는 근본적으로 다를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라크의 새 정부는 석유를 매개로 한 새로운 국가 경제 성장엔진을 찾게 될 것이다. 석유 수송체계 개선과 석유를 가공하여 제품화하는 석유화학공업 시설을 이라크 영내에 대대적으로 건설하리라는 전망이다. 또한 현재 100명 당 전화기가 3대에 이를 만큼 열악한 이라크의 통신시설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국가 정보화 체계 구축사업이 또 다른 시장을 형성하리라는 전망이다.
이라크에 잠재된 유적지를 관광산업화 시키려는 의도도 큰 시장을 형성하리라는 전망이다. 이라크에 산재된 유적을 관광자원화 시키기 위해서는 공항, 항만, 도로 등 사회간접시설의 근본적인 혁신프로그램이 국가차원에서 장기적으로 계획되리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다.
장기시장에서 요구하는 경쟁력은 상생(相生) 전략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라크는 비록 세계 제2의 석유 매장량을 땅속에 갖고 있지만 이라크 정부가 진 국가부채는 쉽게 새로운 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단기간에 생기기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사업자 금융조달 방식이나 민간투자사업추진방식을 채택하리라는 판단이기 때문에 원가 혹은 공기 경쟁보다는 사업타당성분석이나 사업추진 능력과 전략이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과 업체들이 처한 상황 인식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이나 장기적으로 예상되는 국가재건 프로그램에 국내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와 업체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인식을 직시해야 한다.
정부는 일단 한국은 종전이 다한 시점에서 파병결정은 국가 외교 차원의 승리로 보고 이것이 단기 복구 시장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지난 4월14일 조윤제 대통령경제보좌관이 보고한 봐로도 알 수 있듯이 앨런 라슨 미 국무부 경제담당 차관이 한국의 이라크 복구 사업 참여 의사를 환영한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아직 전후 복구 사업의 주도권을 연합국 혹은 유엔이 지게 될런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는 토를 다는 것을 잊지 않았다.
민간기업들은 현재 중동 지역에 약 1,700명의 우리 건설기술자들이 파견되어 있는데 미․일 업체들은 이라크 전쟁 발생 이전에 철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업체들은 마지막까지 남아 현지인들에 좋은 인상을 남겼기 때문에 신인도면에서 플러스 요인이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국내 임금이 이미 선진국 수준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과거처럼 단순 시공업무에는 경쟁력이 없음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플랜트 시설부문에는 충분한 승산이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어떤 대응책으로 가야 하나
현재까지 파악된 한국의 대응책은 정부와 기업들이 각기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것 같다. 우선 정부는 국제 외교적 노력을 통해 국내기업들이 복구사업에 독자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외교 역량 집중에 신경을 쓰고 있다. 산자부는 플랜트 복구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과기부는 엔지니어링 시장 진출에 건교부는 사회간접시설 복구 사업 참여를 목표로 외교전을 펼치고 있는 것 같다
정부가 외교전에 매달리고 있음에 민간기업들은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에 주도적 참여가 예상되는 미국의 벡텔, 플루어, 파슨스 등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 혹은 하도급 형태의 참여를 전제로 활발한 접촉을 하고 있다. 이는 국가 차원보다는 기업대 기업차원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전후 복구 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경쟁의 핵심이 되는 시간과의 싸움을 확실히 해야 한다. 시설물 복구에서 요구하는 시간보다 훨씬 짧은 공기를 제시하면 할수록 복구 공사에 참여할 있는 길은 넓어진다. 그러나 좀 더 장기적인 시장 참여를 위해서는 역량을 상생(相生)의 전략을 펼치는 되로 집중해야 한다.
이라크 전쟁이 한국건설기업에 주는 예상 파급 영향
미국이 제2차대전 전후 복구 프로그램인 마셜플랜에 버금 가는 시장을 이라크에서 찾으려는 노력은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에게 이라크는 분명 매력이 있는 건설시장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그 시장이 우리업체의 것이 될 것인지는 역량과 역량을 집중시키는 전략이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이라크 시장뿐만 아니라 그 동안 원유가 상승으로 인해 중동 산유국들이 비축한 오일달러는 중동전역에서 큰 시장이 벌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전쟁이 종식되면 정치 안정을 기대 할 수 있게 되며 이 경우 중동 지역에서 발주가 대기중인 사업의 규모만도 260억불을 상회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예일대학의 객원 교수인 데이비드 더로사박사가 이라크 시장은 노다지(bonanza)인데 한국은 이미 한발을 딛고 있다고 했다. 그 만큼 한국업체들의 중동지역에서의 경쟁력을 높이 싼다는 의미도 있지만 또 다른 시각은 그 만큼 국제건설시장에서 한국은 경쟁 대상국으로 견제받고 있다고도 불 수 있는 대목이다.
시장이 있음은 당연히 건설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들로서는 참여하고 싶어한다. 국내업체들의 시장 참여는 국내건설시장의 축소를 해외시장에서 보완하려는 기업들의 전략과 맞아 떨어진다. 그리고 국내 건설기술자들을 대량 소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정부와 기업이 연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금과 같이 정부 부처간의 경쟁이나 민․관협력의 부재로는 어렵다. 비록 단기간이지만 국가차원의 타스크포스팀의 구축을 통해 국가차원에서 범 건설산업의 협력 체계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된다.
전후복구사업에 대한 참여 및 장기적인 이라크 복원사업에 우리정부와 기업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전망해 보는 글을 실어봅니다. (건설기술인 56호 게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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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전후 복구사업이 국내건설기업에 미치는 영향>>
이복남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라크 복구 사업의 규모
미․영 연합국과 이라크 전쟁이 발발하기 직전인 3월18일까지만 하더라도 전쟁이 국내외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들이 많았다. 그러나 예상했던 대로 미․영 연합국의 승리로 전쟁이 종점으로 가는 게 확실해짐에 따라 이제는 거의 모두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후 복구 사업의 규모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저널지(AWSJ)가 최근호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미국의 국제개발청(USAID)이 17억불의 단기성 전후 복구비 예산과 향후 3년 동안 총 600억불의 복구비가 소요될 것이라 전망이 있는가 하면 또 다른 전망도 있다. 이라크의 전후 복구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은 어림잡아 1,050억불이 되리라는 전망이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의견이다. 미과학진흥협회는 이라크의 전후 복구 사업의 규모는 세계 제2차대전 이후 전후 복구사업으로 추진된 마셜플랜의 당시 비용이 133억불(현재가로는 1,380억불)을 능가하리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
이러한 분석에도 불구하고 G7 재무장관그룹의 전망은 이라크의 대외 부채가 1,400억불에 이러고 있는 점은 석유시설 복구로 수입이 예상되는 연간 150억불로는 이자와 원금 상환에도 모자라는 것으로 전후 복구 시장은 요원하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전후 복구 사업으로 이라크에만 향후 10년 동안 500억불 이상은 넘을 것이라는 게 공통된 전망이다.
이라크라는 나라
전후 복구 사업 참여 가능 여부를 진단하는데는 이라크라는 나라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현재의 이라크는 국토면적이 한반도의 2배를 넘는 43.5만 ㎢의 넓이에 24백만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일인당 GNP는 약 1,200억불 정도이며 문맹율이 50%를 전후에 있다.
이라크는 스스로를 아랍의 맹주라고 자처하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과거 역사에서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상지이며 바벨론 제국 당시에는 이스라엘인을 노예로 삼았으며 시리아, 요르단, 쿠웨이트 등도 이라크의 영토였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라크는 1912년 영국의 침공을 받아 1932년 독립 시 쿠웨이트를 분리하는 시련을 겪었다. 이번 전쟁의 원인 중의 하나로 지목되는 사람 후세인은 사담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담’은 아랍어로 ‘맞서는 자’라는 뜻일 만큼 아랍권에 대한 독립심이 강한 사람이다. 후세인은 아랍권의 맹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1980년에서부터 1988년까지 이란과의 전쟁을 치뤘는 데 이때 아이러니칼하게도 미국은 이라크를 지원했다. 그러나 1990년 8월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함에 따라 미국과의 적대적 관계로 돌아섰다. 미국이 이라크를 지원했던 이유는 이란의 이슬람혁명이 다른 중동지역으로의 확산을 저지시키기 위한 전략적 차원이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이라크 시장이 가진 잠재력
이라크 시장이 가진 잠재력은 단지 석유뿐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우선 인류 문명의 4대 발상지의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관광자원과 석유를 매개로 한 전후방 연관사업이 만만하지 않다는 점에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세계인들의 관심은 단지 전후 복구사업에만 쏠려 있어 이라크라는 나라가 가진 시장의 잠재력은 그냥 지나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판단이다.
그러나 이라크 재정 수입의 85%가 석유 수출로부터 기인하고 있다는 것은 타 산업에서의 경제활동은 극히 미미하다고 보면 이해가 될만한다. 그럼에도 향후에는 석유를 이용하는 석유화학공업이 향후 이라크 정부에 의해 추진될 것이라는 예상하기에는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을 보는 이해 당사자들의 시각
전후 이라크 복구 사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이해 당사국의 입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느 것 하나 확정된 것은 없지만 국가별 대항보다는 권역별 대항으로 결론이 날 것이라는 판단이다.
● 미․영 연합국의 시각
미국을 중심으로 연합국의 시각은 전쟁 당사국인 연합국가 주도로 복구 사업이 이뤄져야 함을 당연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특히 미국은 ‘90년대 말 IT버블과 주가버블의 붕괴되어 새로운 경제성장엔진을 찾고 있으며 전쟁 복구와 관련된 군수 및 플랜트건설시장에 대한 기대가 한껏 부풀어 있다.
같은 연합국이면서도 영국은 이라크가 가진 석유 탐사권에 유독 큰 눈독을 들이고 있다. 이유는 지금까지 이라크는 프랑스․러시아․중국에 약 2조달러에 달하는 원유 탐사권을 줌에도 영국에는 눈길 한번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 유럽과 러시아의 시각
전후 복구 사업이나 향후 사업에서 미․영 연합국의 주도를 좌시 하지 않겠다는 시각이다. 이유는 자명하다. 복구사업에 참여를 하고 싶은데 반전국가로서 지목된 프랑스와 독일, 러시아는 찬밥신세가 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권역은 유엔이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펴고 있다.
● 아랍권의 시각
전쟁 당사국은 아니면서도 이라크가 아랍연맹에 속한 국가이기 때문에 아랍은 아랍인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랍권은 미․영 연합국 주도보다는 G8국가와 세계은행(WB), 국제통화기금(IMF)의 자금을 빌어 이라크 재건을 지원하는 방안을 걸프연안 6개국 협의체인 걸프협력회의(GCC)와 아랍연맹과 함께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중국과 일본의 시각
이번 전쟁 복구사업에서 가장 불리한 입장에 있는 국가는 아마도 중국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전쟁에 반대했으며 또한 원유 탐사권 자체를 보장받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임금이 낮다고는 하지만 연합국 주도하의 복구에는 참여하기 힘들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일본은 지금 어정쩡한 위치에 있는 것 같다. 일본은 건설산업만의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극히 낮기 때문에 경쟁에 의한 참여보다는 차관이나 대외협력기금을 매개로 연계사업에 기대를 하고 있다. 전쟁에 동참하지 않은 입장이라 비록 발빠르게 1억불을 전후 복구 사업에 지원하겠다는 발표를 하긴 했지만 확신을 못 가지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이 권역을 배경을 대항함에도 불구하고 단일 국가 일본으로서는 상대하기 힘든 위치에 있다고 스스로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 한국의 시각
한국은 언론과 정부가 앞장서서 이라크 복구 시장이 마치 제2중동 특수인 것 처럼 부풀리고 있다는 생각이다. 이에 비해 정작 건설업체들은 당장의 복구 시장에서는 한국업체들이 먹을 게 없다는 정 상반되는 의견을 내 놓고 있다.
정부와 언론은 시장의 크기에 무게를 두고 있는 반면 업체들은 자신의 역량을 저울질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적인 시장 진출보다는 미국, 영국 등의 선진업체들과의 제휴 혹은 하도급을 통해 진출하려는 전략을 펴고 있다.
시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시장이 내 것이 될 수 있느냐는 전혀 별개의 문제로 보고 있다. 이 점이 정부와 업계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보인다.
어떤 시장이 예상되나
그렇다면 도대체 이라크에 어떤 시장이 있는가 ? 우선 단기적으로 보면 제3자(그게 연합국이든 유엔이든 상관없음) 관리체제 하에서는 개발사업보다는 우선 파괴된 시설 복구에 전념하는 복구사업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전쟁에 파괴된 시설은 유정(油井) 복원, 관공서․학교 등 공공청사 복원, 교량이나 도로 파손 복원 등이 최대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항과 항만 복구 사업도 클 것으로 예상되며 전력공급체계 복구도 상당히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전쟁 후유증을 조기에 매듭지어려는 노력은 부상자 치료와 낮은 보건시설로 인해 전후 예상되는 전염병에 대한 대책 방안으로 병원건설이 가장 크게 부각될 것임이 틀림없다.
단기 복구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국제정치력과 복구시설 재건에 소요되는 공기단축이 핵심으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걸프전 당시 복구사업에서 미국의 벡텔이 쿠웨이트 유정복원사업을 석권한 배경에는 적어도 30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것을 단 9개월만에 마무리하는 저력이 있었기 때문으로 평가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장기적인 시장은 아무래도 이라크에 새 정부가 주도하는 시장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때의 시장 전개 양상은 복구 사업과는 근본적으로 다를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라크의 새 정부는 석유를 매개로 한 새로운 국가 경제 성장엔진을 찾게 될 것이다. 석유 수송체계 개선과 석유를 가공하여 제품화하는 석유화학공업 시설을 이라크 영내에 대대적으로 건설하리라는 전망이다. 또한 현재 100명 당 전화기가 3대에 이를 만큼 열악한 이라크의 통신시설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국가 정보화 체계 구축사업이 또 다른 시장을 형성하리라는 전망이다.
이라크에 잠재된 유적지를 관광산업화 시키려는 의도도 큰 시장을 형성하리라는 전망이다. 이라크에 산재된 유적을 관광자원화 시키기 위해서는 공항, 항만, 도로 등 사회간접시설의 근본적인 혁신프로그램이 국가차원에서 장기적으로 계획되리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다.
장기시장에서 요구하는 경쟁력은 상생(相生) 전략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라크는 비록 세계 제2의 석유 매장량을 땅속에 갖고 있지만 이라크 정부가 진 국가부채는 쉽게 새로운 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단기간에 생기기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사업자 금융조달 방식이나 민간투자사업추진방식을 채택하리라는 판단이기 때문에 원가 혹은 공기 경쟁보다는 사업타당성분석이나 사업추진 능력과 전략이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과 업체들이 처한 상황 인식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이나 장기적으로 예상되는 국가재건 프로그램에 국내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와 업체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인식을 직시해야 한다.
정부는 일단 한국은 종전이 다한 시점에서 파병결정은 국가 외교 차원의 승리로 보고 이것이 단기 복구 시장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지난 4월14일 조윤제 대통령경제보좌관이 보고한 봐로도 알 수 있듯이 앨런 라슨 미 국무부 경제담당 차관이 한국의 이라크 복구 사업 참여 의사를 환영한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아직 전후 복구 사업의 주도권을 연합국 혹은 유엔이 지게 될런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는 토를 다는 것을 잊지 않았다.
민간기업들은 현재 중동 지역에 약 1,700명의 우리 건설기술자들이 파견되어 있는데 미․일 업체들은 이라크 전쟁 발생 이전에 철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업체들은 마지막까지 남아 현지인들에 좋은 인상을 남겼기 때문에 신인도면에서 플러스 요인이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국내 임금이 이미 선진국 수준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과거처럼 단순 시공업무에는 경쟁력이 없음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플랜트 시설부문에는 충분한 승산이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어떤 대응책으로 가야 하나
현재까지 파악된 한국의 대응책은 정부와 기업들이 각기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것 같다. 우선 정부는 국제 외교적 노력을 통해 국내기업들이 복구사업에 독자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외교 역량 집중에 신경을 쓰고 있다. 산자부는 플랜트 복구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과기부는 엔지니어링 시장 진출에 건교부는 사회간접시설 복구 사업 참여를 목표로 외교전을 펼치고 있는 것 같다
정부가 외교전에 매달리고 있음에 민간기업들은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에 주도적 참여가 예상되는 미국의 벡텔, 플루어, 파슨스 등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 혹은 하도급 형태의 참여를 전제로 활발한 접촉을 하고 있다. 이는 국가 차원보다는 기업대 기업차원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전후 복구 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경쟁의 핵심이 되는 시간과의 싸움을 확실히 해야 한다. 시설물 복구에서 요구하는 시간보다 훨씬 짧은 공기를 제시하면 할수록 복구 공사에 참여할 있는 길은 넓어진다. 그러나 좀 더 장기적인 시장 참여를 위해서는 역량을 상생(相生)의 전략을 펼치는 되로 집중해야 한다.
이라크 전쟁이 한국건설기업에 주는 예상 파급 영향
미국이 제2차대전 전후 복구 프로그램인 마셜플랜에 버금 가는 시장을 이라크에서 찾으려는 노력은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에게 이라크는 분명 매력이 있는 건설시장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그 시장이 우리업체의 것이 될 것인지는 역량과 역량을 집중시키는 전략이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이라크 시장뿐만 아니라 그 동안 원유가 상승으로 인해 중동 산유국들이 비축한 오일달러는 중동전역에서 큰 시장이 벌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전쟁이 종식되면 정치 안정을 기대 할 수 있게 되며 이 경우 중동 지역에서 발주가 대기중인 사업의 규모만도 260억불을 상회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예일대학의 객원 교수인 데이비드 더로사박사가 이라크 시장은 노다지(bonanza)인데 한국은 이미 한발을 딛고 있다고 했다. 그 만큼 한국업체들의 중동지역에서의 경쟁력을 높이 싼다는 의미도 있지만 또 다른 시각은 그 만큼 국제건설시장에서 한국은 경쟁 대상국으로 견제받고 있다고도 불 수 있는 대목이다.
시장이 있음은 당연히 건설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들로서는 참여하고 싶어한다. 국내업체들의 시장 참여는 국내건설시장의 축소를 해외시장에서 보완하려는 기업들의 전략과 맞아 떨어진다. 그리고 국내 건설기술자들을 대량 소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정부와 기업이 연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금과 같이 정부 부처간의 경쟁이나 민․관협력의 부재로는 어렵다. 비록 단기간이지만 국가차원의 타스크포스팀의 구축을 통해 국가차원에서 범 건설산업의 협력 체계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된다.